본문 바로가기
돌멩이/서민금융 돌멩이

Covid-19 코로나 백신 접종 : 이스라엘 코로나 종결 ?

by 굴러가는 돌멩이 2021. 4. 13.
반응형

코로나가 우리 삶의 일부분에 들어온 지 1년이란 세월이 흘렀습니다. 이미 대부분 나라에서는 코로나 백신을 처방받고 있고 오늘은 그 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각 국 코로나 확진자 현황 (4월 12일 기준)

이스라엘 코로나 확진자 (백신 접종률 61.3%)

120명

영국 코로나 확진자 (백신 접종률 47%)

1,730

대한민국 코로나 확진자 (벡신 접종률 2.22%)

542명 

 

백신의 기적 '이스라엘'

이스라엘은 현재 인구의 3분의 2 이상이 전부 백신을 접종 완료했다. 현재 집단 면역에 도달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그렇다면 과거와 현재 확진자는 추세는 어떠할까? 과거 이스라엘은 하루 확진 약 1만명 대를 기록했지만 현재 4월12일기준 120명의 확진자로 100명대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스라엘 코로나 확진자 추이>

이스라엘 집단면역

이스라엘 내에서는 가장 먼저 백신을 공급받았던 군대를 중심으로 마스크를 벗는 실험이 시작됐다. 이미 군당국에서는 지난달 11일 전체 군인 중 65% 이상이 코로나 19에 감염된 뒤 회복됐거나 백신 2회 접종을 마쳐 항체를 가졌다며 '집단 면역'에 도달했다고 선언했다.

 

실내외 집합 제한

이스라엘은 실외 집합 제한을 50명에서 100명으로 늘리고, 실내는 20명을 유지하는 개선안을 냈다.  그리고 백신 접종자와 감염 후 회복자들이 받는 면역 증명서인 '그린 패스'로 입장할 수 있는 문화행사의 제한 인원도 500명에서 750명으로 늘어났다. 전체 검사자 수 대비 양성 비율은 0.7% 수준으로 감염 재생산지수는 0.7대를 나타내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감염 재생산지수 1을 넘어선 상황이다.

 

백신 종류에 따른 사용국가 수 

<주요 백신 사용국 수>

 


 

 코로나 봉쇄 완화 '영국'

<영국 코로나 확진자 추이>

현재 영국인 절반 이상이 백신을 1 회상 접종했다. 작년 많은 감염자의 수 덕분과 백신의 접종률 때문에, 과거와 비교하여 현저하게 낮아진 감염자 수를 확일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최대 하루 55,000명 확진자 발생 하지만 4월 12일 기준 1,703명 발생)

과거 영국의 코로나 

영국의 경우 현재 총인구가 6,820만 명으로, 총 인구 대비 6.5%의 비율의 인구가 코로나 확진을 받았습니다. 반면 총 인구 대비 2% 미만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한 우리나라와 비교해 많은 비율로 확진자가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로나 종결될까?

질문에 대한 답은 아직 알 수는 없지만, 위 두 국가의 사례를 통해 확진 추세가 가파르게 줄어들고 있으며, 특정 국가에서는 마스크를 벗는 진단 면역 실험도 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빠르면 3분기 안에 집단면역 형성을 바라보고 있지만,  이번 년 내에 완전히 마스크를 벗기는 힘들지 않을까라는 주관적인 생각을 남긴다.

 

본 블로그의 관련 내용입니다.

 

국내 Covid-19 :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와 백신 접종현황

현재 우리나라 또한 백신을 접종하고 있는 추세이며, 국가 차원에서도 격려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는 언제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지 접종 순서와 대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최우선 접종

alone.tistory.com

 

이상으로 코로나 백신 관련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