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멩이/경제 돌멩이

비트코인 [비트코인 개념, 시세, 김치프리미엄이란?]

by 굴러가는 돌멩이 2021. 4. 9.
반응형

 

Bitcoin(비트코인) 이란 무엇인가?

 

비트코인은 2009년에 '나카모토 사토시'라는 신원불명의 프로그래머가 개발한 일종의 '사이버 머니'(cyber money)를 말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돈(money)은 각 나라의 중앙은행에서 화폐를 발행하여 독점을 하고 자의적인 통화정책을 펴는데 이에 대한 반발로 발생하게 된 것이 바로 비트코인입니다.

 

흔히 우리는 '가상화폐'로 인식이 되어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일반 컴퓨터로 계산했을 때, 약 5년이 걸리는 수준의 난해한 수학 문제를 풀면 발행이 되는데, 화폐를 발행하는 기관이 따로 없고, 광산에서 금을 캐듯 '채굴자(miner)'로 표현되는 사람들이 공개된 소프트웨어로 '비트코인'을 채굴(mining)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즉, 컴퓨터만 있고 정해진 사이트를 통해 누구나 발굴할 수 있지만, 위에서 말한 난해한 수학 문제를 잘 풀기 위해서는 고사양의 컴퓨터가 있어야 유리합니다. 그리고 사실상 채굴량은 미비하다고 해요.

 

 

좀 더 쉽게 동영상을 첨부하겠습니다. 1분 40초 영상입니다. 

출처 : 유튜브 BitcoinKorea 

비트코인 어디에 쓰나요?

비트코인은 크게 4가지로 나눠집니다.

송금수단 - 번거롭지 않은 서류, 빠른 처리속도, 수수료가 없음

결제수단 - 암호화폐 결제, 증가하고 있는 가맹점, ATM 기기 설치 가능성

투자수단 -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24시간 거래가능, 독립적인 존재(전 세계 증시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생계수단 - 암호화폐 거래소, 칼럼니스트, 블록체인 스타트업 기틀 제공

 

거래 시간은 주식과 같나요?

주식의 경우 국내는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진행이 되고 있지만, 비트코인 같은 경우는 24시간이 거래가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래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거래방법 또한 은행 같은 중앙기구가 없이 '지갑'이라고 불리는 P2P(다자간 파일공유)를 기반으로 한 어플을 통해 이용자들 간에 쉽게 거래가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일반 화폐와 달리 인플레이션 방지 차원에서 2120년, 2,100만 단위가 생성되면 채굴이 자동으로 중단된다고 하네요.

 

비트코인 단위

1 BTC

(비트코인, Bitcoin)

0.01 BTC

1cBTC (센티코인 Bitcoin)

0.001 BTC

1mBTC(밀리코인, millicoin)

0.000001BTC

mBTC(마이크로코인, millicoin) 또는 (비츠, bits)

0.00000001BTC

1 satoshi (사토시, satoshi)

채굴 기간은 앞으로 99년 남았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채굴된 양이 대략 1,700만이라고 하니, 약 400만 단위가 채굴 가능하겠죠

 

비트코인 시세

비트코인은 흔히들 '도박'이라고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기도 합니다. 그만큼 변동성이 크고 대처하기 힘든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4월 9일 오전 12시 기준 비트코인 시세로는  1BTC의 가치는 약 7천4백만 원 정도입니다. 

 

 

<비트코인 시세 변화> 출처: 빗썸 

비트코인 김치 프리미엄?

 

김치 프리미엄이란 국내에서 거래되는 시세가 국제 시세보다 비싸게 거래되어 거품이 있다는 말이다. 

미국의 비트코인의 시세가 6만 달러를 찍었을 때, 우리나라의 4대 가상화폐 거래소의 비트코인의 시세는 7천4백만 정도에 형성되고 있었다.  원인으로는 국내 가상화폐 시장에서의 비트코인 수요가 외국보다 확연하게 많았으며, 사실상 넉넉지 않은 재정거래를 들 수 있다. 

 

 

왜 사람들이 비트코인에 주목하는가?

첫 번째, 블록체인 기반 최초의 암호화폐로 (기축통화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는 기대감)

두 번째, 대기업의 블록체인 사랑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바늘과 실)

세 번째, Bakkt 거래소, ETF 승인 (잠재력 가능성 충분)

네 번째, 일명 디지털 금 ( 총 발행량 2100만 개 유통량 1800만 개 수준)

 

본 블로그 비트코인 세금관련 글입니다. 

 

비트코인 세금 <가상화폐 2022년부터 수익 세금부과 feat.계산법

국가에서는 2022년부터 비트코인에 대해 세금을 매긴다고 합니다. 암호화폐 세금 22% 한다고 전망을 하네요. 국내기준 2022년부터는 가상화폐 비트코인을 양도하거나 대여해서 발생한 소득을 기타

alone.tistory.com

 

 

이상 비트코인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