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멩이/경제 돌멩이

미국증시, 미국ETF 투자의 모든 것 : '미국 주식으로 은퇴하기' 3편

by 굴러가는 돌멩이 2021. 4. 10.
반응형

ETF란

Exchage Traded Fund를 줄여서 부르는 용어이며, 주식 시장에서 일반 종목처럼 거래가 가능한 투자 신탁 상품이다. 즉, 상장이 되어 있으면 ETF, 상장이 안 되어 있으면 일반 펀드입니다.

왜 ETF에 투자해야 할까요?

첫 번째, 유연한 매매(Trading flexibility)이다. ETF는 개별 종목과 마찬가지로 시장이 움직이는 동안 계속해서 주가가 변동하고, 매소 매도 시점과 가격에 있어서 훨씬 더 유연하고 안정성이 있다.

두 번째, 투명성(Transparency)이다. 3달에 한 번, 분기별로 보유 종목을 공개하는 뮤추얼펀드에 비해, ETF는 매일매일 홀딩하고 있는 주식들을 업데이트해주기 때문에 내가 현재 어떤 종목을 사고 파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세 번째, 비용이 효율적(Cost-Effficient)이다. 펀드 운용사나 종류마다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ETF의 매매 수수료가 뮤추얼펀드에 비해 낮게 설정되어 있다. 그리고 뮤추얼펀드는 펀드 설정이나 해지에 별로 따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지만, ETF는 그렇지 않다.

네 번째, 편리성(Convenience)이다. ETF는 최소 투자비용과 같은 제약 조건이 없으면 증권사 사이트나 어플을 통해 클릭 한 번이면 모든 거래가 마무리되는 편리성이 있다.

다섯 번째, 분산 투자(Diversification)이다. 개별 종목 투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분산 투자에 유리하다.

마지막으로 위험성이 조절(Better Risk Management)이다. 분산 투자, 분할 매수와 매도를 효과적으로 하다면서 투자의 위험성을 직접 조절할 수 있으며, 최소화시킬 수 있다.

 

주식과 ETF 차이

  ETF 주식 펀드
거래방법 매매 매매 가입
세금 없음 증권거래세 (0.3%) 이자 소득세
운용 보수 0.5내외 없ㅇㅁ 1-3%
장중 거래 가능 가능 불가능

 

뮤추얼 펀드란?

유가증권 투자를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회사로 주식발행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고 모집된 투자자산을 전문적인 운용회사에 맡겨 그 운용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금의 형태로 되돌려 주는 투자회사.

 

 

주식에 투자할 시간이 확보되어 있는가?

개별 종목 투자는 최소 10개가 넘는 종목에 대한 철저한 학습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꾸준하게 그 기업의 실적이나 관련 뉴스를 모니터링하면서 주요 변수가 감지될 때마다 포트폴리오에 지속적으로 반영을 해주어야 한다. 이는 시간이 없는 직장인이나 소상공인에게는 만만한 문제가 아니다. 이렇듯 따로 신경 쓸 시간이 부족하다면 ETF 투자를 권하고 싶다.

 

 

ETF 선택 시 고려사항

무엇을 추종하는가?

자산 규모는 얼마인가? 최소 천만 달러 이상

거래량이 어떠한가? 10만 주 이상

수수료 비율이 얼마인가?

과거 수익률은 시장 평균을 이겨냈는가?

각 종목들의 비중이 어떠한가?

 

ETF 어떤 것이 좋나요?

ETF가 추종하는 대상은 다양하다. 흔히들 생각하는 S&P500, 나스닥 100, 다우지수 등 다양하다.

이 책에서는 미국 반도체 기업을 추종하는 SOXX를 추천했다. TSMC가 있으며, 미국 대표 반도체 기업들이 모여있는 ETF이다. 

 

[SOXX 상위 10구성 종목과 비중] 출처:ETF.COM

 

 

 

이상으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